1.The Big Picture
챕터의 이름처럼 이 단원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상의 구조나 컴퓨터 사용의 역사에 대해서 배웁니다. 컴퓨터 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2.Binary Values and Number Systems
2진법의 값과 숫자 시스템이라는 제목의 2단원은 컴퓨터 내에서의 2진법 사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2진법을 8진법등의 다른 진법과 비교하며 2진법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 중 2진법을 다룬적은 C언어 수업시간에 잠깐 나왔던 것 이후로 나온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3.Data Representation
이 단원은 데이터의 출력에 관한 내용입니다. 숫자나 오디오,비디오, ASCII code 나 Unicode 등의 출력등을 다룹니다. 데이터의 출력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이나 과거의 출력 방식 혹은 여러가지 출력 방식의 비교가 나옵니다. 어느 수업과 관련될지는 잘 모르지만 대형 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에 관련해서 나중에 배우지 않을까 합니다.
4.Gates and Circuits
.....;;;;;;;; -0-
무슨 단원인지 알 길이 없어요.. ㅠㅠ
5.Computing Components
여기서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구성요소 등에 대해 배웁니다. 앞부분은 Stored-Program 즉, RAM 이나 ROM, 터치 스크린등의 요소에 대해 배우고, 뒷부분에서는 컴퓨터에서의 병렬방식(Parallel Architecture) 과 병렬 하드웨어에 대해 배웁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전공수업인 리눅스 수업과 C언어 수업에서는 주로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에 대해 배워왔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꼭 필요한 단원이라고 생각합니다.
6.Low-Level Programming Languages and Pseudocode
이 단원에서는 주로 Assembly Language 와 Algorithms에 대해서 배웁니다. Algorithms에 대해서는 전공수업중 데이터 구조 및 실습시간의 두번째 시간에 배웠듯이 프로그램의 문제나 오류등을 찾거나 해결하기 위해 쓰입니다. Assembly Language는 지난학기에 배웠던 c언어와는 차이가 많은 언어로 기계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6개의 기호로 표현된다고 합니다.
단원의 마지막에 있는 Pseudocode 수도코드는 프로그램,알고리즘의 목표,목적을 자연어에 가깝게 기술하는 것으로 의사코드라고도 불리며 역시 데이터 구조 및 실습 시간의 강의 내용이었습니다.
7.Problem Solving and Alogorithms
문제의 해결과 알고리즘이라는 제목처럼 이 단원에서는 프로그램에서의 오류와 해결하는 방법 등을 다룹니다. 데이터 구조 및 실습시간에 배웠듯이 알고리즘은 프로그램의 오류를 해결하거나 찾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Input,Output,Definiteness,Finiteness,Effectiveness 의 5가지로 행해지는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마무리에 해당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코딩을 한 뒤에 어디에서 오류가 생겼는지 알수 없다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는 것처럼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수업 시간에 연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8.Abstract Data Types and Subprograms
이 단원은 Abstract data의 의미를 배우고, 스택(일시적으로 보존하고 싶은 데이터를 차례로 겹쳐 쌓듯이 수납해 가는 기억 장치)과 큐(대기행렬), 그래프 등 을 배웁니다. 단원의 이름처럼 추상적 데이타 타입에 대해 다루는데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데이터와 관련 되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9.Object-Oriented Design and High-Level Programming Languages
객체 지향형의 디자인(처리 절차와 데이터를 분리하지 않고 기능상의 단위로 묶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다룹니다.
객체 지향형의 의미가 뭔지도 모를 정도로 생소한 단원입니다. High-Level Programming Languages 에서도 제가 기대하던 C언어나 JAVA언어는 서론에 나오지도 않아 당황스럽습니다....
10.Operating Systems
Operating Systems 즉 컴퓨터 시작시 뜨는 윈도우, 리눅스 등의 시스템에 대해 배웁니다. 2학년?또는 3학년 전공수업에 os수업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 수업과 연관되지 않을까 합니다.
11.File Systems and Directories
파일 시스템과 폴더 에 대해 다루는 듯 합니다.
파일의 타입이나 구동방법 등을 시작으로 디스크의 사용법이나 스캔에 대해 배웁니다.
역시 이 단원도 컴퓨터 사용에서 기본적인 내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일과 관련되었으니 데이타 구조와 연관된 내용들이 나올것 같습니다.
12.Information Systems
말그래도 정보 시스템 관련 단원입니다. 정보를 다루는 내용으로 시작해 스프리드시트(엑셀)이나 데이터베이스 처리 시스템을 배웁니다. 이번 단원은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데이터 구조 및 실습 강의나 데이터베이스 심화 강의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3.Artificial Intelligence
이단원은 인공지능에 대해 배웁니다. 지식의 표현이나 자연언어의 프로세싱, 로보틱스 기술에 대해 다루는 듯 합니다. 2 또는 3학년 1학기에 있는 인공지능 이라는 전공 필수 수업과 연관된다고 생각합니다.
14.Simulation, Graphics, Gaming, and Other Applications
이 단원에서는 시뮬레이션의 의미와 그래픽의 출력방법, 게임이나 다른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램)에 대해 배웁니다. 전공 선택 과목중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이 있는데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이 시뮬레이션이나 그래픽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그 수업과 큰 연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15.Networks
네트워크를 다룹니다. 흔히 인터넷이라 부르는 월드와이드웹 이전의 tcp/ip 등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쓰던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의 배틀넷을 www라고 한다면, UDP등을 이 단원에서 배운다고 할수 있습니다. 역시 전공필수 수업인 컴퓨터 네트워크 수업과 연관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6.The World Wide Web
인터넷 혹은 월드와이드웹 을 배웁니다. 검색엔진이나 메세지 시스템, 또 인터넷의 문서출력방식인 HTML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이 수업도 컴퓨터 네트워크 수업과 관련되지 않을까 합니다.
17.Limitations of Computing
말그대로 컴퓨터 사용의 한계를 다룬 단원입니다. 구성요소의 한계나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등을 다루고 컴퓨터의 문제점 등을 다룹니다. 전공 수업과 관련된 것 보다는, 컴퓨터 교육자로서 가르칠 내용들을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응아아아아아아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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