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식 파일 시스템을 신식 파일 시스템으로 바꿔보자
이번 단원은 파일 시스템에 대한 단원입니다
파일 시스템이란 컴퓨터에서 사용하거나 만들어진 모든 파일들을 저장하고 불러 올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파일에 이름을 붙이고 불러오기나 검색을 위해 그 파일을 어느 위치에 저장할 지 등을 정하는 규칙등을 의미 합니다.
파일 시스템이 제대로 정해져 있지 않을 경우 파일을 찾는데에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파일을 저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불러오지 못하는 등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OS들에서는 모두 정확하고 안정화시켜진 검증된 파일 시스템(규칙)을 정해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의 FAT16·FAT32·NTFS 와 리눅스의 ext2·raiserFS·ext3 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를 90%이상이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의 파일 시스템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FAT32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FAT32는 FAT파일 시스템 버전의 32 비트 버전입니다. FAT32는 FAT16에 비해 클러스터의 낭비를 줄이고 큰 용량의 파일을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FAT32는 메모리 사용률이 FAT16에 비해 낮고 운영방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저용량 저장소에 사용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자체 보안 기능이 없다는 단점이 있고, 저용량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처럼 파일의 용량이 몇기가를 넘어가는 식의 파일은 저장이 불가능 합니다. FAT32의 저장가능 용량은 4G정도 이며 대용량의 파일이나 디스크에 사용시에는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이번엔 NTFS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NTFS는 FAT32에 비해 진보된 파일 시스템 포맷으로
윈도우 2000이후부터 사용되고 있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파일 암호화와 사용 권한 설정 등을 지원합니다. 파일 암호화는 윈도우 7을 쓰거나 비스타를 쓰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최근의 윈도우 버전에서는 파일에 암호를 걸어 암호를 아는 사람만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권한 설정은 관리자 사용 가능 등의 여러가지 방식으로 로그온 되어있는 사용자의 권한정도에 따라 파일을 열수 있는지 없는지 등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또 NTFS의 장점중 하나는 디스크 공간 할당량을 지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디스크 공간 할당이란 디스크에는 사용가능한 용량이 정해져있습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디시크를 각 부분으로 나누어 어느 정도부분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400GB짜리 디스크를 쓰는 사람이 디스크의 용량이 늘면 속도가 느려질 것을 염려하여 200GB만 쓰도록 할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 하면 사용자는 해당 디스크의 200GB이상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니코드 문자들을 집합으로 지원하여 파일에서의 문자의 사용을 더욱 간편하고 폭넓게 바꾸어 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처럼 많은 신기술이 적용된 NTFS는 대용량의 파일들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하여 파일 저장, 불러오기 등의 속도를 대폭 높이고 디스크 공간의 낭비를 줄였습니다. 또 이전 버전인 FAT32에 비해서 더욱 향상도니 보안기능과 복구 기능을 지원합니다. 대신 고용량의 저장장치를 위한 포맷이므로 자체적인 용량을 가지고 있어 저용량 저장장치에는 비효율 적입니다.
위의 설명을 통해 FAT32보다는 NTFS 가 최근의 컴퓨터 사용자에게 더 좋다는 게 느껴질것입니다. 만일 최근에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바꿔 용량이 300GB정도 되는데 내 파일 시스템 포맷은 아직도 FAT32다. 콜 오브 듀티 모던워페어를 즐기고 싶은데 4GB파일은 받아지지 않아 짜증난다 등의 경우에는 NTFS 포맷으로 바꿔야 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FAT32포맷에서 NTFS포맷으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NTFS에서 FAT32에서 바꾸는 경우는 굉장히 적고, 바꿀 경우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이 날아가기 때문에 보통 사용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제가 윈도우 7을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 7방식으로설명해 보려합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윈도우마크를 누르면 바로 위에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이라는 칸이 있습니다. 이부분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cmd화면에서 dir C:\ 이렇게 입력해주면 C드라이브의 내용물을 출력합니다.
즉 C대신 D를 입력하면 D드라이브의 내용물을 출력해주고 USB를 바꾸고 싶을 때는 G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떴을 때
위처럼 convert C: /fs:ntfs를 입력해주면 C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NTFS포맷으로 변경해줍니다. 실행한 과정은 제 프로그램이 날아갈까봐 엔터를 못눌러서 올리지 못했습니다.
위처럼 FAT32포맷을 NTFS포맷으로 변경해주는 방법을 알아두면 오래된 USB나 사용하지 않던 하드디스크등을 최근의 포맷으로 변경해서 고용량의 파일도 저장할 수 있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의 파일 시스템을 확인해보고 파일시스템 변경과정도 알아보았습니다.


